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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독점의 시대가 다가온다: 삼성의 중대한 결정이 필요한 때

 

안녕하세요. 빼박bd입니다.

우선, 금일 신문 기사 내용을 같이 보실까요?


‘가상현실 앱’ 시장도 선점나선 애플, “‘비전프로’ 앱 제작도구 제공” 세계 스마트폰 앱 시장을 구글과 함께 양분한 애플이 가상현실 앱 시장 선점에 나선다. 내년초에 출시할 가상현실 기기 ‘애플 비전프로’를 필두로 또 다시 생태계 장악에 나서는 것이다. 애플은 21일(현지 시각) 비전프로 앱을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SW) 도구와 기술을 세계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비전프로의 운영체제인 ‘비전 OS’ 기반의 앱을 만들 수 있도록 각종 기술, 물리적 지원을 하겠다는 것이다.

 

(중략)

 

그간 가상현실 기기는 무게와 어지러움 등 기기 자체의 사용성과 함께 부족한 콘텐츠가 늘 문제로 지적돼 왔다.

애플이 비전프로를 공개하면서 디즈니와 손을 잡은 것도 이 때문이다.

애플이 가상현실 시장 경쟁자인 메타, 구글, 삼성보다 앞서 스마트폰에서처럼 강력한 생태계 주도권을 잡는다면, 이용자들은 애플로 쏠릴 가능성이 높다. 시장에선 애플이 탄탄한 앱 생태계를 갖추고, 추가로 저가형 기기를 내놓으면 시장 확대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고 보고있다.


이 기사는 애플이 가상현실 앱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내년에 출시할 가상현실 기기 '애플 비전프로'를 위한 앱 제작 도구를 세계 개발자들에게 제공한다고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애플은 다시 한번 생태계 장악에 나선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전 OS'라는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한 애플의 가상현실 앱 제작 도구는, 개발자들이 비전프로 제품으로 직접 앱을 테스트하고, 애플 엔지니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애플은 미국 쿠퍼티노, 영국 런던, 독일 뮌헨, 중국 상하이, 싱가포르, 일본 도쿄 등 세계 여섯 개 도시에 개발자 랩을 마련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애플의 움직임은 가상현실 기기 시장에서 생태계를 주도하려는 명확한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애플이 앱 생태계를 갖추고, 추가로 저가형 기기를 출시한다면, 시장 확대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가상현실 시장에서 메타, 구글, 삼성과 같은 경쟁자들보다 앞서가는 데 중요한 key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이 대처할 방안은 무엇일까?

한국 기업들, 특히 삼성은 목이 바싹 타오를 것입니다.

애플은 경쟁의 우위가 아닌, 독점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까요.

애플의 움직임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강력한 생태계 구축: 애플의 강점 중 하나는 그들이 구축한 앱 생태계입니다. 삼성 등의 한국 기업들도 자체 OS와 앱 생태계를 더욱 강화하고 확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혁신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가상현실, 증강현실, 인공지능 등 신기술에 대한 연구 및 개발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장에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개방적인 플랫폼 전략: 애플이 클로즈드 시스템을 통해 통제력을 유지하는 반면, 삼성은 개방적인 플랫폼 전략을 통해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을 이어가며 시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삼성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애플과 경쟁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경험 중심: 애플의 성공적인 요인 중 하나는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입니다. 이에 한국 기업들도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제품 개발과 서비스 제공에 집중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요구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인 R&D 투자와 기업 내부의 창의성을 촉진하는 기업 문화 등이 필요할 것입니다.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한국 기업들도 그들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입니다.

 

이대로는 안된다, 독특하고 차별화 된 전략이 필요하다

삼성이 현재 가지고 있는 장점을 기반으로 가장 단기간에, 독특하고 차별화된 전략으로 내세울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아래에 제시해보겠습니다:

 

1. 제품 품질 강조: 한국은 고품질 제품으로 이미 세계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하여 제품의 품질과 내구성, 신뢰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2. 지역적 특성 활용: 아시아 시장, 특히 한국과 중국 등의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홍보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기업들이 잘 파악하지 못하는 지역적 특성과 문화를 이용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3. 기술 혁신: 한국은 5G, AI, 반도체 등 여러 기술 분야에서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 역량을 바탕으로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독특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한국 기업들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발에 노력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5. 협업 및 파트너십: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시장의 다양한 영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략들을 통해 한국 기업들은 애플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면서도 독특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 과연 할 수 있을 것인가?

현재 애플이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한 것은 아무래도 자체적인 플랫폼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제품을 통합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삼성은 다양한 하드웨어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지만, 애플만큼 강력한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더 이상 하드웨어로 승부를 볼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의 변화가 아닌 소프트웨어의 변화가 시급하다는 것은, 삼성 뿐만이 아닌 사용자 모두가 체감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사실, 이 위기를 개선하고, 삼성이 애플의 도약에 대비하기 위한 실질적인 전략 중 하나는 "사용자 중심의 개방형 플랫폼 구축"입니다.

다만, 향후 3-4년 이상은 마이너스 적자를 감수하고 개발에 들어가야 겠지만, 장기간 살아남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실시해야 할 일입니다.

 

따라서, 삼성은 사용자 경험 중심의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다시 달려가야 합니다.

이는 삼성만의 독자적인 OS를 개발하거나, 기존 Android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삼성만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개방형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제품군과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결하고, 사용자들에게 편리함과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면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은 이 플랫폼을 통해 개발자들이 쉽게 앱을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개방형 API를 통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플랫폼에 참여하고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삼성의 플랫폼이 강력한 생태계를 형성하게 되고, 이는 애플의 도약에 대응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삼성의 소프트웨어 경쟁력, 이것부터 차근히 시작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영역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이 고려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대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자 연구 강화: 기업은 사용자의 니즈와 행동 패턴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 사용자 연구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뷰, 설문조사, 사용자 테스트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활용: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찰력을 얻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취향과 행동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3.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반복적인 개선: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빠른 변화가 필수적입니다. 기업은 빠른 프로토타이핑과 지속적인 피드백 수집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4. 개방적인 생태계 구축: 기업은 개발자와 협력사와의 협업을 촉진하여 개방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와 앱을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5.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 깊이 높이기: 기업은 글로벌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과 문화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오피스 설정, 현지화 전략 개발, 다국적 인재 채용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브랜드 경험 및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가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모든 순간들에 대해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비스 디자인 전문가를 고용하여 사용자 경험(UX)을 향상시키고, 모든 서비스 접점에서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략을 통해 한국 기업들은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소프트웨어 영역에서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이 애플보다 상큼해지는 그 날을 기대해 봅니다.

 

[참고] -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이란?

- 신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등의 개발 단계에서 초기 모델을 만드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이디어나 개념을 실제로 만져보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 초기 모델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의 반응을 테스트하고 피드백을 얻는데 활용됩니다.

- 프로토타이핑의 목적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최종 버전을 개발하기 전에 가능한 문제점을 발견하고 수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프로토타입은 일반적으로 "저해상도(Lo-fi)" 또는 "고해상도(Hi-fi)"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저해상도 프로토타입은 빠르게 제작되어 개략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데 사용되며, 고해상도 프로토타입은 실제 제품과 가까운 수준의 디테일과 기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